RFID, 무선 주파수 식별 기술
RFID 기술의 개념은 꽤 오래 전부터 존재해왔습니다. 그 시작은 1939년 영국에서 개발된 피아식별장치 'IFF(Identification, Friend and Foe)'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다만 초기에는 RFID의 태그가 크고 비싸 상용화되지 못 하다가, 기술 발달과 함께 널리 보급되며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사물의 정보를 인식·식별하는 기술, RFID
중앙전파관리소의 정의에 따르면,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무선 주파수 식별 기술)는 사물에 고유 코드가 기록된 전자태그를 부착하고 무선 신호를 이용하여 해당 사물의 정보를 인식·식별하는 기술입니다. 무선식별, 전자태그, 스마트태그, 전자라벨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R주로 태그, 리더(or 인터로게이터), 데이터베이스로 구성되며, 이 중 태그에는 마이크로칩과 안테나가 포함되어 있어 리더의 무선 신호에 따라 고유 식별자를 리더 장치로 전송합니다.
일면 바코드와 비슷하게 보일 수도 있으나, 바코드는 빛으로 제품을 인식하는 데 반해 RFID는 전파를 이용하여 원거리에서 접촉 없이, 고속으로 움직이는 물체까지도 자체적으로 태그를 인식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그 사이에 다른 물체를 끼고 있더라도 데이터를 수신할 수 있을 정도인데요. 접촉이 없고 가시적으로 띄지 않더라도 물품 추적이 가능한 데다, 네트워크와의 통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급망 관리, 소매, 물류, 제조, 자산 관리, 의료, 군사, 보안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기술입니다.

다양한 유형의 RFID
RFID는 태그는 그 구분 기준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각 유형의 RFID 태그에는 고유한 기능상의 이점이 있기 때문에 특정 상황과 조건 등에 적합한 태그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죠.
RFID가 데이터 수집, 그 중심에 서게 된 이유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RFID는 태그의 정보를 신속하게 비접촉 방식으로 인식합니다. 그리고 인식하고자 하는 사물과의 사이에 장애물이 있더라도 이를 투과하기 때문에 불결하거나 열악한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효율적인 추적과 위치 파악이 가능합니다. 수동 프로세스는 물론, 바코드 스캔과 비교하더라도 더 빠르고 정확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 입력 오류도 감소하는데요. 이에 따라 제품 불량을 사전에 파악하여 제품의 품질을 향상하거나, 제품의 문제 발생 시에도 불량 원인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자원 및 인력 등의 비용을 전체적으로 절감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RFID 리더와 태그 간에 데이터 교환이 가능한 데다, 암호화가 가능하여 보안 구역 및 시설, 데이터 등에 대한 엑세스를 제어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데요. 위·변조가 불가하기 때문에 보안 능력은 탁월한 수준입니다.

RFID, 어디에 어떻게 쓸까?

제조업
제조산업에서 RFID 기술은 제품에 RFID 태그를 부착하여 생산라인을 추적하고, 재고 추적 및 장비 유지보수, 생산 공정 최적화를 수행하는 등 없어서는 안 될 필수 도구가 되었습니다. 특히 RFID 태그를 부품, 완제품 등에 부착하여 생산부터 배송에 이르기까지 이동 경로를 실시간 모니터링함으로써 오류 위험을 줄이고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
자동차 산업에서의 RFID 기술은 제조·생산 단계에서 공정 자동화를 이끌고, 온도 변화나 누수 등과 같은 품질 관리에 활용되는 것뿐만 아니라, 특히 정품 인증을 통한 브랜드 가치 향상과 운전자의 안전 보호 등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유통 공급망 및 물류 산업
상품에 RFID 태그를 부착하여 물류 센터간의 상품 이동을 추적하는 등 유통 공급망의 가시성과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리더를 이용하여 실시간 재고를 추적하여 재고 관리를 수월하게 합니다. 제품 이동의 가시성 확보와 재고 관리는 수요 변화에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하여 궁극적으로는 시장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게 합니다.
소매업
RFID 태그를 이용하여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할인 정보 또는 프로모션이 자동 적용되도록 합니다. 또한 별도의 인력이 없더라도 구매 제품을 자동으로 카운팅하고 결제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