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엘리베이터는,

이노베이스와 함께 설치본부의 운영 시스템에 IT 기능 개선 솔루션을 도입하며 고객 응대와 정보 전달 및 공유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현장 관리 능력 향상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업체: 현대 엘리베이터

  • 기업 구분: 중견기업, 코스피 상장
  • 업종: 승강기 제조업
  • 제품/사업: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공항, 공정, 크린룸, 병원물류시스템, 고속소팅시스템, 주차설비 제조·판매·보수

현대 엘리베이터는 1984년 설립, 진화하는 도시 건축의 트렌드에 발맞추어 가장 빠르고 편리하며 안전한 이동 경험을 선사하기 위하여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등 승강기 분야에서 최고의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2년 '비전 2030'을 수립하며, 비전 슬로건 'Mobility To Possibility'와 함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도전을 선포, 2030년까지 Global Top 5를 목표로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외연의 확장'과 '세계적인 영향력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수립된 비전 2030 체계도에는 기본 가치인 'Safety&Ethics(안전과 윤리의식)'를 기반으로 3대 핵심 가치와 5대 전략 과제를 통해 비전을 달성하고자 하는 현대 엘리베이터의 의지를 담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를 접목한 고객 친화적 기술 개발은 물론, 전영역에서 디지털 마인드를 기반으로 진정한 '버티컬 e-모빌리티' 기업으로의 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대엘리베이터의 과제

현대엘리베이터는 1984년 설립 이후, 도시 건축의 트렌드에 발맞추어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등 승강기 분야에서 최고의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빠르고 편리한 이동 서비스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제조·설치·유지관리를 비롯한 사업 전 영역에서 개인의 안전을 최상위 가치로 둔 글로벌 기업입니다.
2024년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국내 승강기 부문 1위, 국내 시장 점유율 37.4%(설치완성검사 기준), 엘리베이터 유지관리대수 201,365대에 이르는 만큼 국내만 보더라도 관리해야 할 고객 수, 방문해야 할 현장 등 그 내역은 크고 복잡합니다. 그러나 PM이 고객을 응대하는 방법은 현장을 방문하여 종이 명함을 전달하는 단편적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었고, 현장을 답사한 협의록은 표준화되지 않거나 제때 공유되지 못해 고객 응대 서비스에 일관성을 갖고 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어려웠습니다. 현장의 공정 관련 정보들이 표준화되지 않고, 공유되지 못함으로써 정보의 취합이 이루어지지 않은 가운데, PM 개개인이 각자의 방식으로 일정 관리를 하면서 현장 관리에도 편차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현장에서의 비효율도 드러났습니다. 공단의 검사 진행과 결과는 수동으로 문자 전송을 하고 있었고, 개선을 위한 제안 기능이 불편하여 접근성이 떨어진 만큼 보다 나은 기능 개선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직면한 과제를 두고 설치본부 내에 이노베이스의 IT 기능 개선 솔루션을 도입하며 업무의 효율화를 추진했습니다. 고객 응대와 정보 전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현장 관리 능력 향상의 기반을 마련한 것입니다.


이노베이스가 현대엘리베이터를 지원하는 방법

현대엘리베이터의 설치본부는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등의 설치·보수·안전 검사를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현장에서 승강기 설치를 총괄하고,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안전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는 등 현장과 아주 밀접하게 만나는 중요한 역할의 설치본부는 이노베이스와 기존 운영상의 효율을 고도화하였습니다.


운영 효율성의 향상

현대엘리베이터는 이노베이스의 IT 기능 개선을 통해 운영상의 효율을 향상시켰습니다. 이제는 모바일로 PM, 작업소장 등 사용자별 명함을 등록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수통일자 +7일 등의 규칙을 설정하여 자동으로 모바일 명함이 발송되도록 함으로써 고객 응대 방식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필요에 따라 기능별로 수동 발송 또한 가능하여 예외적이고 돌발적인 상황에서도 적절한 고객 응대가 가능합니다.

부서별 PM별 관리, PM별 명함 이미지 관리


설치현장 개선 제안 고도화

개선 제안 기능의 불편함도 고도화를 통해 해소했습니다. 기존의 개선 제안을 위한 설치 현장 게시판은 접근성이 좋지 않아 적극적으로 이용되지 않았고, 의견 전달에도 사용자의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의 개선을 위해 이노베이스는 우선 게시판의 구조를 대다수에게 익숙한 표준 게시판 구조로 변경한 뒤, 댓글과 동영상을 포함한 파일 다운로드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익숙한 구조는 사용자들의 접근성을 향상시켰고, 파일의 업로드 및 다운로드가 가능한 댓글 기능은 적정한 피드백과 개선 조치에 대한 손쉬운 공유가 이뤄지게 하였습니다.

현장에서의 개선 제안 접수: 좋아요 및 조회수를 통해 양질의 개선 제안 확인, 사진 및 동영상을 통한 직관적인 전달과 댓글 및 대댓글을 통한 자유로운 소통


고객 편의 서비스

고객을 위한 편의 서비스도 새롭게 개설했습니다. 현대 엘리베이터 25개 지사의 정보를 등록한 뒤, 고객에게 맞추어 해당 정보를 자동 혹은 수동 방식으로 SMS나 카카오톡으로 선택 전송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설하였습니다. 이로써 고객은 쉽게 가까운 위치의 지사 정보를 확인하여 접근성을 향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현대엘리베이터 설치본부의 카카오톡 챗봇으로 현장 정보와 유지관리를 위한 서비스 이용 접근이 편리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고객에게 25개 지사 정보 제공 맞춤 서비스, 수동 및 자동 방식으로 SMS, 카카오톡으로 전송하여 접근성 및 편리성 향상


현장 관리 답사 화면 고도화

그동안 현대엘리베이터 설치본부의 현장 답사 협의록은 표준화되어 있지 않고, 제때 공유되지 못해 고객 응대 서비스에 일관성을 갖고 진행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이노베이스는 설치·영업·고객의 3자 서명이 가능하며, 통일퇸 체크리스트 제공하는 현장 답사 협의록을 제공하였습니다. 이렇게 작성 및 서명이 완료된 협의록은 SMS, E-mail을 통해 공유하거나 PDF 다운로드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협의록 양식을 통일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PM은 물론 현장의 누구라도 현장 상황을 파악하기 쉬워지면서 업무상의 비효율을 줄일 수 있게 되었고, FCM과 동일한 형태로 모바일 버전의 UI를 최적화함으로써 협의록을 쉽게 작성할 수 있게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STO 영업 동행: 설치·영업·고객 3자 사인 기능, 통일된 체크리스트를 통한 현장 답사 관리, 현장답사 협의록 PDF 파일 다운로드 저장, 문자를 통한 PDF 파일 다운로드 제공, 고객 응대 강화


설치 본부 정보 운영 체계 고도화

현대 엘리베이터 설치 본부의 운영 체계는 전체적으로 고도화하였습니다. 특히 FCM의 e4u 게시판을 모바일 버전에 맞추어 MFCM 버전으로 개발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을 통해 쉽게 접근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FCM e4u에서 설치 현장 및 안전상의 중요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PUSH 전송 기능을 개발하고, 해당 알림 및 전체적인 e4u의 사용자 접근을 유도하기 위해 PUSH 알람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FCM과 동일한 기준으로 모바일 UI 최적화, 통일된 체크리스트를 통한 현장 답사 관리, PDF 파일 다운로드 기능 및 문자 전송 기능, 고객 응대 강화

FCM 및 MFCM 캘린더, 챗봇

CM과 MFCM에서의 주요 일정 캘린더, 챗봇

FCM 및 MFCM e4u

설치 현장 및 안전의 중요 정보 공유 및 PUSH 알림을 통한 사용자 접근 유도


현대엘리베이터와 이노베이스,

현대엘리베이터는 이미 현대엘리베이터가 관리하는 승강기의 대수가 서울 전역에 설치된 승강기보다 많다는 사실이 공식 확인될 만큼, 명실상부 승강기 부문 국내 1위의 기업입니다. 그리고 그만큼 관리하여야 할 현장과 프로젝트가 크고 복잡하여 관리의 어려움이 컸던 만큼 설치본부 시스템의 운영상 효율을 고도화할 필요성이 컸습니다. 동시에 개선 사항의 구축 속도도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이노베이스는 풍부한 프로젝트 관리 경험을 바탕으로 투입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주어진 납기, 예산 및 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개별 업무에 대한 자료와 AS-IS를 순차적으로 분석하고 TO-BE를 정의한 뒤, 화면과 사양(Spec)을 정리해 나갔습니다. 그리고 구축 과정에서 단위별로 진행 상황을 공유 및 보고하며 시스템 구축 방향을 점검하여 약 6개월 만에 모든 작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